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핵

오디세이 스킨 방명록 비공개글 오류 알고 계신가요?

by 라이프해커​ 2022. 6. 27.

티스토리 오디세이 스킨 방명록 비공개글 오류

제 블로그는 티스토리 오디세이 스킨을 쓰고 있는데요. 오디세이 스킨 방명록에서 비공개 글을 작성하더라도 바로 공개글로 바뀌는 현상을 발견했어요. 요즘 티스토리 블로그는 방명록을 거의 쓰고 있지 않고 있지만, 그래도 티스토리에서 여전히 서비스하고 있으므로 카카오 고객센터에서 문의해 봤습니다.

카카오 고객센터에 문의 글을 남기면, 문의가 정상적으로 접수되었다는 답장이 빛의 속도로 바로 날라오고, 대개의 경우 문의한 내용에 대하여 해결되었다거나, 해결이 불가능하다는 메일이 오는 것으로 마무리됩니다.

답변 메일 캡쳐화면
답변 메일 내용

그런데, 티스토리 오디세이 스킨 방명록의 비밀글 기능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다는 이번 문의에 대해서는 위와 같이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 위한 확인 작업으로 답변 시간이 지연되고 있다'라는 답장 메일이 한번 더 왔습니다.

카카오의 친절한 멘트와 빠른 답변

카카오 고객센터의 좋은 점은 고객을 배려하는 듯한 친절한 멘트와 빠른 답변입니다. 이런 내용의 메일을 받게 되면 괜히 미안해집니다. 그래서 왠만하면 스스로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고객센터에 근무하시는 분들도 일종의 감정 노동에 종사하시는 분들이니까, 잡다한 질문에 답하려면 얼마나 귀찮겠나하는 마음이 들기 때문입니다.

이번 티스토리 오디세이 방명록 비공개글 작성 불가 건도 티스토리가 운영하는 포럼에 먼저 질문을 남겨보았습니다. 티스토리 포럼에는 의외로 고수들이 많이 상주하고 있다는 느낌입니다. 웬만한 질문에 대해 솔루션을 제시해 주니까요. 하지만, 비공개 글에 대해서는 고수님들도 모르겠다고 하더군요.

하여, 어쩔 수 없이 고객센터에 문의 글을 남긴 것이었는데, 오늘은 고객센터에서 이런 메일을 보내왔습니다.

답변 메일 캡처 화면
3차 답변 메일 내용

이번 메일의 요지는 "비공개로 작성하더라도 로그인 중에는 공개된 글처럼 보일 수 있으니, 로그아웃해서 확인을 해바라"라는 것이었습니다. 아무리 그래도, 로그인 상태와 로그아웃 상태에서 확인도 해보지 않고 고객센터에서 메일을 보냈다고 생각하는 건지, 솔직히 조금 아연했습니다.

그리고 고객센터가 방명록 비공개글이 작성되는지, 최소한 한 번이라도 직접 확인해보았다면 위와 같은 답신을 보내는 일은 없었을 것입니다. 고객센터에서도 블로거가 문의글을 보낼 때는 어렵게 생각을 하고 문의글을 남기는 사정도 알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정상적으로 비공개로 작성했는데도 공개로 표시된다면 해달 글 주소를 알려주면 확인 후 안내해 주겠다고 하여, 제 방명록에 제가 비공개 글을 작성한 후에 다시 고객센터에 문의 메일을 발송한 상태입니다. 

방명록 화면
오늘도 원픽 방명록 캡처 화면

방명록에 글을 남기는 테스트 과정에서 오디세이 스킨 방명록 비공개글 작성과 관련하여 몇 가지 오류를 더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오디세이 스킨 방명록 작성 시 여러가지 오류들

발견한 오류는 이렇습니다. 작성한 글에 대하여 수정을 클릭하면 댓글에 대한 댓글 창이 열린다는 것, 자신이 작성한 댓글을 수정하려면 삭제를 선택해서 수정해야 한다는 것, 댓글에 대하여 답글을 작성하면 비밀글이 활성화되어 정상적으로 작성된다는 것입니다.

추정 건데 티스토리 오디세이 스킨의 방명록 글은 콤보 상자가 '비공개'로 표시되어 있고, 일반 글의 콤보 상자는 '비밀글'로 되어있는 것으로 보아, 비공개 태그에 오류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방명록 비공개 태크를 비밀글 태그로 바꾸면 이 문제는 해결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 블로그 방명록에 일년이 가고, 이년이 가도 비밀 댓글이 달리는 일이 없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왜? 굳이 잘 쓰지도 않는 방명록 비공개 글 기능에 왜 그렇게 집착하느냐고요? 이게 다 블로그 쥔장에게 시간이 너무 남아돌아서 생기는 일입니다. ㅋ

또, 10년에 단 한 번일지라도 내 블로그 방명록에 비공개글을 남기고 싶어 하는 단 한 사람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뜬금없이 들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제 블로그 방명록은 PC화면에서는 상단 메뉴바를 타고 접근할 수 있으나, 티스토리 앱을 통해서는 방명록에 접근할 수가 없습니다. 티스토리 앱에서 방명록에 접근하시려면 아래 링크로 클릭하시면 방명록에 접속 됩니다.

https://arbor25.tistory.com/guestbook

이 현상이 저의 PC와 모바일에서만 생기는 문제인지, 혹시 관심이 있으신 분은 테스트를 위해 제 블로그 방명록에 비밀글을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 제가 잘못 알고 있거나, 해결책을 알고 계신 분이 계시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종료된 티스토리 기능들

티스토리 서비스 중에 대충 생각나는 것만 해도 종료된 기능들이 제법 있습니다.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은 블로그 주소를 변경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지금은 개설할 때의 주소를 평생 써야 하지만, 예전에는 블로그 주소를 언제든 편하게 변경할 수가 있었습니다.

두번째로 트랙백 기능이 종료되었다는 것입니다. 자신의 글을 블로그 등 타 사이트에 댓글로 홍보할 수 있는 기능이었는데, 지금은 사라져 아쉬운 기능 중의 하나입니다.

다음으로는 onenote 등, 원격으로 블로그 글을 포스팅할 수 있었던 BlogAPI 기능데이버 백업 기능 등이 생각나네요. 이 외에도 아마 많이 있을 듯합니다. 그간 수익 기능을 비롯해 다른 많은 좋은 기능들도 생겨났지만요.

방명록도 머지 않아 서비스 종료될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첫째, 방명록에 글을 작성해도 모바일로는 알람을 받을 수 없고, 둘째, 방응형 스킨을 사용하지 않는 이상, 티스토리 앱 등 모바일로는 방명록 접근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티스토리 유저들이 거의 쓰지 않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미 사장된 기능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겠네요. ㅜ

댓글